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반복은 단계적으로 간격을 두고 회상(묵상)해야 한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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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 반복 ( 복습 )

  1) 망각 : 아이구 맙소사! 시험 칠 때는 생각이 안나고 지나고 나면 생각이 나는 이유가 무엇일까? 난 원래 머리가 나빠! 사실이 그러합니까? 우리의 두뇌에 망각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할 때  오는 여러 가지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생각입니다. 두뇌의 망각이론 중 다섯을 열거하자면  다음과 같습니다.

(1) 억압 ; 프로이드의 이론. 불쾌한 경험을 생각하고 싶지 않을 때 사용하면 좋음.

(2) 부식 ; 달걀 노른자가 시간이 지나면 부식되어 썩듯이 시간이 지나가면 자연스럽게 기억에서부식되어  사라진다는 이론. 보통 단기 기억에서 증명되고 있음.

(3) 간섭 ; 새로운 정보가 들어 오면 기존의 정보에 영향을 미쳐 간섭하므로 기억 내용이 유사한 내용으로  말미암아  기억에서 사라진다는 이론. 망각이론 중에서 널리 알려져 있음.

(4) 검색 ; 도날드 노르만의이론. 기억은 어떤 통로를 갖고 있는데 분류를 통해 합리적으로 접근하다가  최종적으로 기억을 떠올 리는 일종의 추리, 조사 과정이 수반됨. 이 과정이 없으면 망각하게됨.

(5) 포맷 ; 정보를 수용하기전에 초기화하는 상태로서, 자동차가 쉽게 지나가도록 아스팔트를 깐다든지, 녹음기에 녹음을 할 때 이전 정보를 삭제하는 것과 같은 형태.두뇌에도 새로운 정보를 받아 들이기 위한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로서 망각을 설명함. 태세라고도 부를 수 있음.



2) 에빙하우스의 망각 곡선
 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<복습전>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<복습후>

 3) 복습 효과 : 보통 하루가 지나면 80%이상 기억에서 사라지는데 약간의 반복을 통해 기억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. 이를테면, 그 즉시 머리속에 떠올리고 하루가 지나서 5분 정도 떠올려보고, 다시 일주일 후에 다시5분정도 떠올려보고, 한달 정도 뒤에 5분정도 떠올려 본다면 기억은 극대화 될 것입니다. 이것을 단계적으로 복습한다하여
단계적 간격회상이라고도 부릅니다. 경험자들의 말에의하면 일주일 주기로 복습해 주는 것이 효과적임을 드러냅니다. 다음은 효과적인 주간 계획표입니다.
 
  시간/요일
    6:00 AM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7:00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8:00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9:00              
  10:00              
  11:00              
  12:00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1:00 PM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2:00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3:00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4:00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5:00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6:00              
    7:00 가족 연구 나만의 특별한 시간을 갖는 시간/연구/교제
    8:00
    9:00  
  10:00  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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